영화 <스타게이트>는 현대의 주인공들이 과거 이집트로 시간 여행을 떠나 노예들을 해방시키는 이야기를 담은 블록버스터 영화입니다. 90년대 할리우드의 대세 배우 제임스 스페이더와 커트 러셀을 만나볼 수 있죠. 스타게이트 뜻, 줄거리와 결말, 감상포인트 정리합니다.
스타게이트 정보
1994년에 제작된 <스타게이트>는 현대의 영웅 서사와 고대 이집트의 신비로운 세계가 만나는 독특한 조합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스타게이트라는 초공간 이동장치를 통한 과거와 현대의 만남이라는 독특한 설정은 많은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며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는 요소이기도 하죠. 드라마 시리즈와 애니메이션 등으로도 제작되었습니다.
장르 : SF
감독: 롤랜드 에머리히
출연: 커트 러셀, 제임스 스페이더, 비브카 린드포스,
알렉시스 크루즈, 밀리 아비탈, 레온 리피
제작: 1994년/미국
방송길이: 121분
관람등급: 15세
▼스타게이트 예고편▼
스타게이트 뜻, 줄거리
영화는 1928년, 이집트 사막 한가운데에서 신비로운 원형의 인공물이 발견되는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이후로 영화는 고대 이집트의 피라미드 연구가인 잭슨(제임스 스페이더)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잭슨은 발견된 원형 인공물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 많은 연구를 거쳐 학술 논문을 발표합니다.
공군 특수부대의 연구소에서 그의 연구에 관심을 갖게 되고, 잭슨은 그들의 비밀 지하기지에서 이집트 사막에서 발견된 원형 인공물을 연구하는 일행들과 함께 연구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마침내 그 원형 물체가 고대 문명이 만든 것이며 4차원의 세계로 갈 수 있는 통로인 '스타게이트'임을 밝혀냅니다.
스타게이트란 뜻은 말 그대로 "별 문"이지만, 영화에서는 웜홀 생성 장치로 사용됩니다. 바로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초공간 이동장치입니다.
잭슨 박사는 미 공군 특수부대 "오닐"(커트 러셀) 대령, 부대원들 함께 스타게이트를 통해 4차원의 세계로 들어갑니다. 잭슨과 오닐 일행이 이동한 곳은 사막이 넓게 펼쳐진 우주의 행성으로, 거기에는 대규모 이집트인 노예들이 군락을 이루며 살고 있습니다.
이곳의 지배자는 태양의 신인 '라'(제이 데이비슨)입니다. '라'는 스스로를 고대 이집트의 신인 '라'로 위장하고 이집트인들을 데려다 노예로 부리고 있습니다.
그곳은 문자도 금지된 세상이었습니다. 잭슨이 그들의 말을 배워보려고 했지만 쉽지 않았는데, 뜻밖에도 잭슨은 몰래 샤우리(밀리 아비탈)와 사귀며 그들의 말을 배우게 됩니다.
잭슨과 공군 특수부대원인 오닐 대령(커트 러셀)은 이 노예들을 설득하여 '라'에게 도전하도록 만들고, 위기를 느낀 '라'는 지구를 파멸시키기 위해 가공할 위력의 폭탄을 보냅니다. 하지만 오닐의 방해로 실패하고 피라미드 우주선을 타고 도망칩니다. 잭슨은 이 가공할 무기를 이용해 위성을 폭발시키고 노예들을 해방시킵니다.
영화의 결말에서 잭슨은 지구로 돌아오지 않고 그 행성에 남아 샤 우리와 사랑을 이루는 것으로 끝납니다.
스타게이트 감상포인트
<스타게이트>는 과거 이집트와 현대의 상상력과 시대물이 만나 형성된 일종의 영웅 서사로 평가받는 작품입니다.
끝없이 펼쳐지는 거대한 사막을 4차원의 세계인 또 다른 행성이라고 표현하고 그곳을 외계인이 지배한다는 상상력은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하는데요, 1994년대에 만들어진 SF라는 점을 고려할 때, 확실히 기술적인 면에서 현대의 영화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과 공간을 넘나드는 타임슬립 공상 과학 영화라는 점에서 꽤나 흥미롭게 감상할 수 있는 영화입니다.
또한 영화의 결말에 보여주는 잭슨의 선택은 영화를 더 영화답게 만드는 요소가 아니었나 싶네요. 특히 소년미가 물씬 풍기는 제임스 스페이더라서 더 잘 어울리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스페이더는 깊고 독특한 연기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연기 스타일은 차분하고 강렬한 표현력을 가지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죠. 다양한 장르의 영화와 드라마에서 활약하며, 블록버스터 영화부터 인디 필름까지 폭넓은 범위의 작품에 참여하였습니다.
그를 전 세계애 알린 작품은 1989년 스티븐 소더버그가 만든 섹스, 거짓말 그리고 비디오테이프 >가 아닐까 하는데요, 이 작품으로 그는 칸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어벤저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에서 악역인 울트론 역을 맡기도 했습니다.
▼섹스 거짓말 비디오테이프 예고편▼
https://youtu.be/9 eGQdn4 QGN8
커트러셀의 대표작은 개인적으로 1991년 개봉한 론 하워드 감독의 < 분노의 역류>를 꼽고 싶네요. 커트러셀만이 아니라 할리우드의 쟁쟁한 배우들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는 영화입니다.
▼분노의 역류 예고편▼
사진자료 출처 흑백은 다음, 컬러는 네이버
🔎다른 영화 소개 더 보기
댓글